본문 바로가기
심심풀이

띠별 궁합표! 심심풀이 재미로 보는 띠별궁합표와 12지간 띠성향 성격 총정리

by Swing 2021. 2. 10.

조디악(ZODIAC)

서양에서는 별자리등을 나타내며 아시아 국가에선 12지간(혹은 12간지)라고 하며 특히 영어로 "Chinese Zodiac" 이라고 표현하며 이 단어로 찾으면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띠별궁합표

 

 

띠별 궁합표 이미지 다운로드

띠별궁합표.jpg
0.93MB

 

 

띠별 궁합표를 자세히 보면 규칙을 하나 발견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들 말하는 "4살 차이는 궁합도 안본다"라는 말이 있죠?

이 표에서 보듯이 4살 터울 나이차이와는 좋은 궁합이라는 결과가 나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6살 차이는 상극이라는 결과가 나오네요.

 

 

띠별 궁합표에 나오는 결과를 보고서 현재 자신을 기준으로 주위의 사람들 즉 가족, 친구, 연인관계, 심지어 직장 동료들과의 궁합을 살펴보면서 은근 신경이 쓰이는데, 절대적인 결과는 없는거라서 케바케라고 생각해주시면 좋겠어요. 그냥 참고 사항으로만 확인하고 재미로 한번 봐주셨으면 해요^^

 

 

 

 

Zodiac - 쥐

쥐 띠별 궁합표

 

쥐띠 성향

쥐띠는 의협섬이 있고 낙천적, 미래지향적이며 활동적이고 지혜롭고 솔직한 성격을 가집니다.

유쾌하고 신속, 정확하게 일을 처리하는 능력자이며 단독으로 활동하는 것을 좋아하는 개인적이고 자유로운 성향을 가지며 쉽게 흥분하는 편입니다.  부지런하며 냉철하게 상황을 판단하므로 실수가 별로 없고 한번 다짐하면 앞뒤 가리지 않고 일을 진행하므로 스스로를 제어하지 못하는 점도 있어요. 소심한 성격으로 인해 타인과의 관계에서 경계심을 갖고 의심이 심하고 본인의 생각을 노출을 잘 안하는 편이고 성격이 급한 편이라 빠른 결과물을 내야한다는 압박감과 조급증으로 인해 실수를 할때도 있으므로 이를 특히 조심해야해요. 어떠한 일을 시작은 잘 하는 편이나 마무리가 부족하여 결과를 내기가 힘들고 싫증 또한 잘내는 편입니다.

 

다른 띠와의 궁합

소띠는 쥐의 성향을 문안하게 다 받아들여 주고, 원숭이띠와는 서로 보완적인 관계여서 이들 사이의 궁합은 좋은편입니다. 그리고 용띠는 쥐띠에게 큰 후원을 하는 관계이고 개인주의 말띠와는 상극인 편입니다. 토끼띠와의 관계는 노력여하에 따라 관계개선을 할 수 있는 여지가 있고, 쥐띠에게 제일 좋은 관계는 소띠, 용띠, 원숭이띠이고, 뱀띠, 개띠, 돼지띠는 그 다음으로 좋은 관계입니다.

 

소띠와의 관계는 쥐에게 편안함과 안정감을 갖게하고, 용띠와의 관계는 쥐띠에게 후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원숭이띠와의 관계는 쥐띠에게 영감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Zodiac - 소

소 띠별 궁합표 

 

소띠 성향

소띠는 묵묵히 일을 처리하는 강한 의지력이 있고 말없이 목표를 향해 나아갑니다. 책임감이 강하고 현실적이지만 외관상으로 보면 개성이 뚜렷하게 없으며 근엄한 성격을 가졌지만 따뜻한 마음씨를 가진 사람이 많고 자신의 목표를 향해 우직하게 뚜벅뚜벅 걸어가 최정상을 목표로 합니다. 다른 사람이 보기엔 점잖고 내성적으로 보이지만 냉철하고 이성적은 사고로 일을 처리해나갑니다. 대기만성형이라서 젊을 때보다는 오히려 중장년이 되었을 때 두각을 나타내는 편입니다. 인내력이 있고 정직, 근면, 성실해서 일을 처리함에 있어 치밀한 계획을 하고 임하기 때문에 조금 더딜 수 있으나 좀처럼 실수가 없습니다. 과도한 승부욕과 고집이 있으며 냉철하고 보수적인 성격이 있어 타인을 지치게하고 이해를 잘 해주는 듯 보이나 속에선 다른 생각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른 띠와의 궁합

가장 궁합은 좋은 띠는 쥐띠, 뱀띠, 닭띠이며 용띠, 토끼띠는 그 다음으로 좋은 관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쥐띠에게는 후원자역할을 하며 능숙한 언변의 닭띠와는 대화가 원활하여 궁합이 좋은편입니다. 성격이 급하고 이슈를 독점하려는 뱀띠와는 상호보완적인 성격을 띠며 변덕이 심하고 자주 덤비는 일이 생겨 양띠와는 상극입니다. 돼지띠와는 약간의 노력이 필요하고 말띠, 개띠와는 좋지 않으며 원숭이띠와의 관계는 아주 좋지않고 호랑이띠와는 대척점에 섭니다.

 

쥐띠와의 관계는 소띠에게 충성하여 관계가 좋은편이고 닭띠와의 관계는 보수적이고 원칙적인 소띠와는 아주 좋은 관계입니다. 뱀띠와의 관계는 소의 비위를 잘 맞춰줘서 좋은 관계를 가집니다.

 

 

 

Zodiac - 호랑이

호랑이 띠별 궁합표

 

호랑이띠 성향

호랑이띠에 태어난 사람은 독립심이 강하고 자유로운 영혼을 가지며 세상을 개척 하고자하는 용감한 성격이 가지지만 때론 거친면을 보이기도 합니다. 상식과 규범, 인간관계에 얽매이지 않고 어떠한 일이든 과감하게 밀어붙입니다. 고집에 쎈 편이고 불의에 맞서는 성향이 강해 주변의 관계에서 다툼이 자주 발생하고 공정함을 추구하기 때문에 개인적인것 보다는 단체를 위해 행동합니다. 반항적이고 선동을 하기도 하며 개혁적은 성향이 있어서 세상을 변화 시키고자하는 열의도 강한편입니다. 늘 에너지가 넘쳐흐르고 과감하게 일을 밀고 나가는 정력적인 성향을 갖고 있습니다. 본인의 장점과 능력을 과대평가하여 무모한 도전으로 만용을 부려 낭패를 당하기도하고 목표를 너무 과하게 잡아 현실과는 동떨어지는 경우도 있고 경제적인 계산이 부족해 손해를 볼때도 있습니다.

 

다른 띠와의 궁합

소띠와 토끼띠, 뱀띠, 원숭이띠는 서로 상극관계입니다. 소띠는 호랑이를 끝까지 물고 늘어지고, 토끼띠는 약 올리는 편이나 호랑이를 이해하는 면도 있습니다. 지혜로운 뱀띠는 범을 고립시키며 장난스런 원숭이는 거짓으로 충성하는 듯 하게 보여서 호랑이에게 낭패를 맞게 하기도 합니다. 

관심사와 사고방식이 비슷한 호랑이와 최고의 궁합의 띠는 돼지띠. 말띠와 호랑이띠는 둘다 활동적이며 적극적이어서 잘 맞는 편이며, 개띠는 호랑이에게 진심어린 충고로 인해 감정적인 호랑이가 옳바른 판단을 하도록 하게 합니다. 원숭이띠는 영리하고 잔꾀가 능해 호랑이와는 상극입니다.

 

가장 좋은 관계는 말띠와 개띠, 돼지띠이며 말띠와의 관계는 서로 성격이 잘 맞는 편이고, 개띠와의 관계는 개띠가 잘 참아주는 편이라 괜찮은 관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Zodiac - 토끼

토끼 띠별 궁합표 

 

토끼띠 성향

토끼띠에 태어난 사람은 상대를 배려하는 다정다감한 성격이고 유연하고 기민하며 박식한 편입니다. 변화에 적응을 잘하는 현실주의자이기도 하지만 이상적인 생각으로 스스로에게 충돌이 생깁니다. 대체적으로 친절하고 내성적 성격을 가지며 소외되고 어려운 이들이게 동점심과 연민을 갖고 도움을 주는 것을 좋아합니다. 마음이 약해서 쉽게 상처를 받기도 하지만 이타적인 마음으로 상대방을 우선시하고 우유부단한 마음도 있어서 절제력이 부족한 편이어서 안좋은 상황으로 빠지면 헤어나기가 쉽지않고 외부의 판단에 쉽게 마음 아파하는 성향도 있습니다.

 

다른 띠와의 궁합

소띠와의 관계는 괜찮은 편에 속하고 용띠, 말띠와는 그다지 좋지 않고 뱀띠와는 서로의 노력여하에 따라 호전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허영심이 심한 닭띠와는 상극관계이고 호랑이띠의 속임수를 간파하는 토끼가 관섭을 거부합니다.

토끼띠와 양띠는 둘 다 착하고 순해서 다투는 일이 없고 서로간에 마음이 끌려 연인관계면 급속하게 교제를 하게 됩니다. 비슷한 성향을 갖고 있어서 연애와 사업을 함에 있어 모두 성공할 수 있는 궁합입니다. 돼지띠와도 주의 깊은 토끼와 섬세한 돼지가 잘 맞아 목표한 바를 같이 잘 이룰 수 있는 궁합입니다. 토끼띠와 개띠는 서로의 성격에 끌려 좋은 관계를 가질 수 있습니다. 닭띠와는 서로 싸우는 일이 자주 생겨서 상극인 편입니다.

 

성향이 비슷한 양띠와 서로 성격이 맞는 개띠, 섬세한 돼지띠와는 가장 궁합이 좋은 편입니다.

 

 

 

Zodiac - 용

용 띠별 궁합표 

 

용띠의 성향

용띠에 태어난 사람은 대범한 성격과 큰 아량을 지녔으며 인내심이 강하고 행동하기에 주저함이 없고 생명력이 넘칩니다. 적극적인 성격과 도전정신이 강해 행동을 하긴하지만 마음속엔 항상 두려움이 있기도 합니다. 타인에게 자신의 속마음을 내비춰지는 것을 싫어하고 안정적인 생활이 맞지않아 모험과 도전을 늘 추구합니다. 용띠 여성들은 자존심이 세고 직선적이어서 앞장서 이끌어가려는 성향을 보입니다. 폭력적 성향을 주의해야하고 타인의 삶에 관여하고 부주의한 점이 있고 쓸데없는 고집과 타협하지 않아 다툼이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다른 띠와의 궁합

책략이 뛰어난 원숭이띠와는 용의 힘과 결합할 수 있고 양띠와는 노력여하에 따라 관계개선 여지가 있으며 범띠, 말띠, 토끼와는 별로 좋지 않은 궁합이며 개띠와는 서로방해해서 상극관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범하고 밝은 성격의 용띠에게 닭띠는 끌리며 닭띠의 가치를 알아 도와주며 격려하는 관계로 오래지속되는 사이로서 닭띠와는 최고의 궁합입니다.

쥐띠에게는 용이 힘을 주는 관계이고 이상을 추구하는 성격인 용과 현실적인 성격의 원숭이가 상호보완하는 관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닭띠, 쥐띠, 뱀띠, 원숭이띠가 가장 좋은 관계이고 다음으로는 소띠, 돼지띠가 있습니다.

 

 

 

Zodiac - 뱀

뱀 띠별 궁합표 

 

뱀띠의 성향

뱀띠에 태어난 사람은 치밀하고 명석하며 사교성이 뛰어나 인간관계가 좋고 쾌락을 추구하지만 정직한 성격의 소유자입니다. 남성은 평온하여 안식처가 되어주는 타입이고 여성은 상대를 인정해주고 존중하는 타입이 많습니다. 지혜를 갖고 말솜씨가 좋은 반면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지 않는 편입니다. 아름다움을 추구하여 꾸미기를 좋아하지만 어떠한 선택을 함에 있어 굉장히 신중한 편입니다. 열정적으로 사랑을 하기도 하지만 타고난 바람기로 인해 무너질 수도 있어 이는 조심해야합니다. 타임의 도움보다는 본인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며 자신이 믿는 방향으로 어떠한 어려움이 있더라도 끝까지 이루는 끈기의 소유자입니다. 의심이 많고 용의주도하나 신경질적 성격으로 인해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는 편이고 탐욕과 게으름이 있고 타인이 약속을 불이행하면 매우 싫어하는 합니다.

 

다른 띠와의 궁합

토끼띠와 뱀띠는 일반적인 관계이고 말띠와 원숭이띠는 노력이 필요한 관계이며 범띠와 돼지띠와는 상극관계입니다.

뱀띠와 닭띠는 둘 다 총명하고 지혜롭고 성취욕이 강한편이며 산만한 닭띠를 차분한 뱀띠가 이해해주며 상호발전하는 관계입니다. 끈기있는 뱀띠와 충실한 소띠는 위기가 닥쳤을때 서로 신뢰 및 의지하여 일을 극복해나가는 좋은 궁합을 가집니다. 닭띠, 소띠, 용띠와는 가장 좋은 궁합관계이며 개띠, 양띠, 쥐띠는 그 다음으로 좋은 관계입니다.

 

 

 

Zodiac - 말

말 띠별 궁합표 

 

말띠의 성향

말띠에 태어난 사람은 솔직, 순수하지만 실수가 잦고 사람들과의 붙임성이 좋아 인간관계가 원할합니다. 자신감이 있고 외로움을 타고 두뇌가 좋은편이며 친화력이 좋고 재치와 유머를 갖고 있어서 사람들에게 인기가 좋은편입니다. 세상이 본인 중심적으로 돌아가길 원하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소심해지기도 합니다. 늘 변화를 원해서 새로운 것을 추구하며 호기심이 강해 새로운 분야를 늘 찾습니다. 말을 하거나 여행관련 일이 적성이 맞는 편이며 활발하게 활동하는 사람들이 말띠가 많은 편입니다. 성격이 종잡을 수 없으며 사랑에 쉽게 빠지는 반면 또한 쉽게 식어버리는 특징도 있습니다. 여성들은 활발하고 에너지가 넘쳐보이기도 하지만 과도하면 부산하고 경망스럽게 보이기도 하니 주의해야합니다.

 

다른 띠와의 궁합

닭띠, 소띠, 토끼띠, 용띠, 뱀띠와는 서로 관계가 좋지 않으며 쥐띠와는 상극관계입니다. 양띠는 이기적인 말띠를 이해해주고 말띠는 양띠에게 고마움을 느껴 상호보완적인 관계입니다. 말띠와 호랑이띠는 둘 다 활동적이고 외향적인 타입이라서 잘 맞고 개띠와는 서로에게 호감을 느끼고 잘 이해해주는 관계입니다. 범띠와 개띠가 가장 좋은 궁합이고 다음으로는 말띠, 원숭이띠, 돼지띠가 있습니다.

 

 

 

Zodiac - 양

양 띠별 궁합표 

 

양띠 성향

양띠에 태어는 사람은 온순하고 자비롭고 친절하여 가장 여성적인 기질이 많고 말로 하는 직업이 가지는 특징이 있으며 강인한 모성애를 상징합니다. 부드럽고 온화한 성격이지만 타인에게 자신의 영역을 침범을 받게되면 극도로 저항하기도 합니다. 순수한 마음과 친절한 행동으로 타인에게 도움을 많이 받기도 하지만 내성적이고 소극적인 성격으로 인해 주도적으로 행동하기보다는 타인의 의견에 따라가기 때문에 불평불만이 많이지고 비관론에 빠지기도 합니다. 변덕이 심하고 덤벙거리며 어떤 일에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지 않아 본인의 입장을 내지 않는 경우가 많고 분위기에 잘 쉽쓸리며 강압적인 일과 엄격한 규칙을 요구하는 것에 소질이 없습니다. 예술계통에 잘 맞는 편입니다.

 

다른 띠와의 궁합

노력이 필요한 관계로는 용띠, 범띠, 원숭이띠, 양띠가 있으며 개띠, 쥐띠, 닭띠와는 서로 간계가 좋지 못합니다. 소띠와는 상극관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외향적이며 진취적인 말띠와 이해심이 있는 양띠와는 결혼 및 사업에서 서로 좋은 궁합입니다. 양띠의 순한 마음을 좋아하는 토끼는 양띠의 섬세함 서로 좋아합니다. 연약하고 순한 양띠와 강인하고 결단력 있는 돼지띠는 서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 행복하게 살 수 있는 궁합입니다.

 

 

 

Zodiac - 원숭이

원숭이(잔나비띠) 띠별 궁합표 

 

원숭이띠 성향

원숭이띠에 태어난 사람은 재치가 뛰어나고 성격이 밝고 화려하며 용감편이며 개방적인 성격을 갖고 웅변가로서의 리더쉽을 갖추고 있어서 사회 다방면에서 활동하는 창조자의 면모를 보입니다. 타인에게 추앙받는 것을 좋아하고 귀족적 성향으로 품위를 갖추고 있고 자의식이 강하며 타인들과 어울리기 좋아하며 자신감이 넘치고 모임이나 단체를 이끄는 지배력이 있습니다. 관대하고 너그러우며 재치가 있고 영리하고 융통성이 있습니다. 원숭이띠 여성들은 남을 즐겁게 해주는 능력이 있는 반면 오만하고 폭력적 행동과 사행심과 이기적인 성격은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기 중심적이고 시기심이 많고 목표를 위해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는 편이며 어수선하고 산만한 성겨과 끈기가 없어 행운을 놓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른 띠와의 궁합

노력이 필요한 관계로는 말띠와 양띠, 원숭이띠가 있고 소띠, 토끼띠, 닭띠와는 관계가 좋지 않으며 범띠와는 상극관계입니다. 쥐띠와 용띠는 서로 보완적이며 부족한 면을 충족시켜주는 가장 좋은 궁합입니다. 돼지띠와 개띠는 그 다음으로 좋은 관계이고 호랑이띠와는 항상 부딪히는 경쟁자이고 서로 이해하지 않아 조화를 이루지 못합니다.

 

 

 

 

Zodiac - 닭

닭 띠별 궁합표 

 

닭띠 성향

닭띠에 태어는 사람은 순결과 봉사, 근면한 성격을 갖고 있고 남들보다 뛰어는 사고력이 뛰어나 통찰력을 갖고 있으나 남들에게 자신의 지식을 과시하기를 좋아하고 타협심이 약한편입니다. 본인의 이익보다는 타인에게 봉사하고 복잡한 문제가 있으면 가장 먼저나서 해결하기를 좋아합니다. 아는 것이 많아 지식이 풍부해서 사람들과 토론하기를 좋아하고 평론하는 것을 즐깁니다. 닭띠해에 태어난 사람들은 머리가 좋고 비상한 재주를 갖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화가 나면 타인의 감정을 무시하고 신경질적이고 과민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있으며 깔끔한 성격으로 인해 결벽증적인 성향과 집착으로인해 예민하고 섬세한 직업에 맞습니다.

 

다른 띠와의 궁합

범띠, 개띠, 말띠, 양띠, 원숭이띠와는 관계가 좋지 못하며 토끼띠와는 사소한 일로 잦은 다툼이 있어 상극 관계입니다. 밝고 대범한 용띠와 세련되고 부지런한 닭띠는 서로 발전하고 오래 지속되는 관계를 유지하는 궁합이고, 뱀띠와는 서로 잘 이해하고 믿을 수 있어서 배우자, 사업을 같이하면 아주 좋은 궁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내성적이고 가정적인 소띠와 솔직하고 용감한 닭띠가 만나면 화목한 가정을 이루게 됩니다. 용띠, 소띠, 뱀띠와는 가장 좋은 궁합이고 그 다음으로는 돼지띠와 닭띠가 있습니다. 

 

 

 

Zodiac - 개

개 띠별 궁합표 

 

개띠 성향

개띠해에 태어난 사람은 애정표현에 굉장히 직설적이며 솔직한 편이며 모든 면에서 공정하게 대하고 명랑해서 대인관계가 좋고 유대감을 중요시 여깁니다. 정직하고 지적이며 지나침을 싫어하고 잘난 체하지 않으며 타인의 마음을 판단하여 행동하고 중재자 역할에 소질을 발휘합니다. 한번 맺은 인연은 오래가는 편이고 뒤끝이 없고 책임감이 강한 편입니다. 외교관, 딜러, 보험등 손익계산하는 일에서 능력을 발휘하는 직업을 선호합니다. 본인이 맞다고 생각하는건 끝까지 밀고 나가는 추진력이 있고 형식적인 관계를 좋아하지 않으며 특별한것 보다는 평범한 일상을 원합니다. 손익계산이 분명하기 때문에 타인에게 준만큼 받기를 원해서 상처를 받기도 하며 친구 아니면 적으로 판단하는 경향이 있기도 하지만 겉으로 잘 드러내지 않습니다.

 

다른 띠와의 궁합

양띠, 소띠, 닭띠와는 좋지 않은 관계이고 용띠와는 서로 자존심이 강해 잘 맞지 않아 서로 방해하는 상극관계입니다. 말띠와는 결혼뿐 아니라 사업을 해서 성공할 수 있는 아주 좋은 궁합이고 충실한 개띠와 사교적인 토끼와도 궁합이 좋은 편입니다. 감정적이고 충동적인 호랑이와는 개띠의 충고로 보완해나가는 관계입니다. 토끼띠, 호랑이띠, 말띠가 가장 좋은 궁합이고 그 다음으로는 뱀띠, 쥐띠, 돼지띠, 원숭이띠입니다.

 

 

 

Zodiac - 돼지

돼지 띠별 궁합표 

 

돼지띠 성향

돼지띠에 태어난 사람은 확고한 철학에 의해 움직이고 마음이 통하면 아낌없이 베푸는 성격이며 강한 의지력과 목표의식이 있으며 솔직담백합니다. 목표가 있으면 강인한 정신력으로 침착하게 끝까지 마무리하는 편이며 이해심과 헌신적인 마음으로 타인의 잘못을 용서하고 힘든 이들을 돕는 성향이 있습니다. 타인에게 분위기를 맞추고 과거의 일을 들추지는 않지만 속으로는 간적하는 편이며 매우 소극적이라서 주위 사람들의 의견에 우유부단하게 다수결로 따라가는 편입니다. 현실보다는 상상과 판타지에 빠지기 쉽고 누구나 원하는 상황에 반대되는 행동을 하기도 하며 변화보다는 안정적인 생활을 좋아하고 자유분방하며 쾌락을 추구하는 성향이기도 합니다.

 

 

다른 띠와의 궁합

노력이 필요한 관계로는 말띠, 닭띠, 소띠, 돼지띠가 있으며 뱀띠와는 상극관계입니다. 서로 관심을 갖고 생각하는 것도 같은 호랑이띠와의 궁합은 제일 좋습니다. 목표를 향해 서로 협력하고 의사소통이 잘 되고 싸우거나 부딪힐 일이 거의 없는 토끼와도 좋은 궁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변덕스런 양띠의 성격을 순한 돼지띠가 잘 이해해 주기 때문에 양띠와의 관계도 좋은 궁합입니다. 호랑이띠, 토끼띠, 양띠와의 궁합이 제일 좋고 그 다음으로는 용띠, 쥐띠, 원숭이띠, 개띠가 있습니다.

 

 

이제까지 띠별 궁합표와 각 띠의 성향, 성격을 정리해봤습니다. 그냥 심심풀이 재미로 봐주시고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별의별 변수도 많고 서로 이해하고 사랑한다면 어떤 궁합이라도 잘 풀어나갈 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