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풀이

센스있고 위트있는 신조어 & 줄임말, 합성어 뜻풀이 - #G 코비디어트 코로나케이션 쌉파서블 있어빌리티

by Swing 2021. 4. 8.

시간이 지날수록 신조어나 줄임말, 합성어가 우후죽순처럼 생겨납니다. 과거나 지금도 그렇습니다. 새로운 말이나 단어가 나타났다가 다시 사라지고 유행을 타는 옷이나 신발처럼 유행주기가 상당히 빠릅니다. 조금만 지난 신조어를 사용했다간 조선시대 사람이나 원시인 취급을 당하기 딱입니다.

 

 

이런 흐름을 백 프로 따라갈 순 없어도 어느 정도는 이런 단어의 뜻이나 의미를 알고 있어야 대략적인 말을 알아들을 수 있겠죠. 심지어 공중파 TV 프로그램의 자막에서 조차 줄임말이나 신조어가 판을 치고 있어서 따라갈 수밖에 없으니 이런 말의 의미를 잘 모르시는 분들은 단어 공부한다 생각하고 한번 훑어보면 좋을 거 같아요.   

 

 

#G

시아버지를 뜻하는 단어입니다. 처음에 #G가 시아버지라는 말이라고 하길래 이게 뭐지? 아무리 봐도 이해가 안 됐었는데, 이 #G를 빠르게 말하면 샵쥐 -> 시압쥐 -> 시아버지로 들리더군요. 인터넷이나 SNS에서 며느리 입장에서 암호처럼 사용해도 되겠네요. 여자들 입장에선 씨월드가 불편하기만 할 테니까요.

 

JMT

아주 오래전에 사용되었던 OTL은 사람이 엎드려서 좌절하는 모습을 연상시키는 단어였는데, JMT는 존맛탱이라는 한글 앞글자를 따서 영어 알파벳으로 바꾼 단어입니다. 아주 맛있는 음식을 먹었을 때 엄지를 치켜들며 존맛탱!이라고 외치면 충분히 의사전달이 될 수 있겠네요.

 

장미단추

장미 모양의 단추가 아니라 멀리서 보면 아름다워 보이는 여인이 가까이서 보면 별로인 경우를 줄임말입니다. 장거리+미녀+단거리+추녀. 무슨 사자성어 같기도 합니다.

 

 

남아공

남아프리카 공화국을 남아공이라고도 하지만 남아서 공부해!라는 줄임말입니다.

 

엄근진

엄격하고 근엄하며 진지한 사람이나 상황을 뜻하는 단어의 앞 글자를 따서 만든 줄임말이자 합성어입니다.

 

이생처

이번 생애에 처음이라는 뜻으로 사용된 말입니다. 어떠한 일을 처음 했을 때 사용하면 되겠네요.

 

이생망

이번 생애는 망했다는 표현입니다. 외모가 타인보다 못하거나 금전적인 상황이 좋지 못한 젊은 층의 세대에서 결혼을 못하거나 취업을 못하고 집을 살 능력이 이번에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는 가능하지 못하거나 할 때 사용하는 단어입니다. 윤회사상은 인간이 계속 다양한 형태로 태어나는 걸 뜻하는데 이번 생애에는 불가능한 것도 다음 생애에는 가능할지도 모른다는 희망을 품고 있는 듯한 표현이기도 하겠네요.

 

 

쌉가능

쌉이라는 단어와 가능이라는 단어가 합쳐진 합성어이자 신조어입니다. 쌉이라는 신조어는 '완전, 정말'이라는 뜻으로 사용하거나 삽질하다 같은 어리석은 행동을 이르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쌉가능은 완전 가능하지!라는 뜻으로 이해하면 될 듯합니다.

 

쌉파서블

완전이라는 뜻으로 사용하는 신조어 '쌉'과 가능하다는 뜻의 파서블(Possible) 단어를 조합한 합성어입니다. 위에서 말한 쌉가능과 같은 말이라고 보면 될 듯한데, 조금 더 고급스럽게 영어 표현을 섞은 말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코비디어트

코로나를 뜻하는 코비드(COVID)와 바보, 멍청이를 뜻하는 영어 표현 idoit(이디어트)의 합성어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퍼진 코로나 19 바이러스를 대처하는데 어리석은 사람들을 이르러 이런 식으로 말합니다. 방역당국의 당부에도 불구하고 대규모 집회나 모임 등을 갖고 마스크를 쓰지 않거나 신체접촉을 아무렇지 않게 하는 이들이게는 어울리는 단어라고 생각이 드네요. 국내뿐만 아니라 소위 선진국이라는 나라에서조차 이번 사태를 통해 개인의 자유를 침범하는 행위라며 안하무인격으로 행동하는 이들을 보면 한심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더군요.

 

 

코로나케이션

무슨 프로그램이나 장치의 이름 같기도 한 이 단어는 코로나와 베이케이션(Vacation 방학)의 합성어를 뜻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학교에 등교를 못 하게 된 학생들이 방학 같다는 생각으로 이런 단어를 만들고 사용하게 된 것 같습니다.

 

있어빌리티

있다는 단어와 능력이라는 영어 표현 ability(어-빌리티) 단어의 합성어입니다. 풀이하자면 '능력 있다'라는 말입니다. 어떠한 재능이나 재력이 있는 사람을 보고 말하는 거 같기도 하지만 예전에 쓰였던 된장남, 된장녀처럼 능력도 없는 사람이 남한테 재력이나 능력이 있어 보이려고 겉모습을 꾸민다는 뜻을 빗대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배

보조 배터리를 뜻하는 합성어입니다.

 

우유남

우월한 유전자를 가진 남성을 뜻하는 신조어입니다. 키나 체격이 남들보다 월등히 좋은 신체조건이나 두뇌 회전이 좋거나 아이디어가 샘솟는 사람 등을 가리켜 이 표현을 쓰기도 합니다. 부모로부터 좋은 유전자를 물려받았다는 뜻이지요.

 

 

별다줄

별의별걸 다 줄인다라는 뜻으로 사용됩니다. 인터넷이나 SNS에서 사용되는 단어들 중에서 많은 단어가 줄임말이거나 신조어라서 그 단어의 뜻을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외계어로 들릴 수도 있겠죠. 이 단어는 이런 줄임말을 비꼬면서 또 줄임말을 만드는 아이러니한 상황의 단어이겠네요.

 

 

참 다양하고 재미있는 표현이 많은 거 같네요. 억지스러움이 묻어나는 말도 있고 센스 있고 위트 있는 줄임말과 신조어, 합성어들도 눈에 띄는 것 같습니다. 굳이 이런 표현들을 따라서 쓸 필요까진 없어도 남들이하는 말을 어느 정도는 알아들을 수는 있어야겠죠. 어차피 다 사라질 말들이지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