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포라이프/생활정보

실시간 교통정보와 고속도로 실시간 cctv

by Swing 2021. 2. 11.

 

운전자에게 필수인 교통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로드플러스(ROAD PLUS)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명절때나 휴가, 주말여행 때 본인이 가고자하는 곳을 출발지와 도착지간의 교통상황을 확인하고 출발하면 조금 더 쾌적한 상황에서 운행을 할 수 있겠죠. 특히 설날과 추석 명절기간 동안 실시간 교통정보와 고속도로 교통정보 실시간CCTV 정보를 확인하면서 운행을 하면 조금이라도 시간을 절약하지 않을까 합니다.

 

 

로드플러스에서는 교통속보, 경로검색, 혼잡구간, 노선별 교통정보, 전국 고속도로의 실시간 CCTV현황 확인, 휴게/주유소, 사고 잦은 곳, 실시간 사고발생지역, 작업구간, 버스전용 고속도로, 우회도로, 날씨, 졸음쉼터, 결빙취약 지역, 교통예보, 교통방송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실시간 고속도로 교통정보 ROAD PLUS ]

 

ROAD PLUS

원활 (80km/h 이상) 서행 (40~80km/h) 정체 (40km/h 미만) 전면차단 전면차단 휴게소 휴게소 사고 사고 작업 작업 날씨 날씨 졸음쉼터 졸음쉼터 전면차단 전면차단 홈페이지 콘텐츠 만족도(교통지도) 현

www.roadplus.co.kr

 

로드플러스의 사이트로 접속하게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고속도로 교통정보 ROADPLUS

 

홈페이지 좌측 메뉴에는 다음과 같은 정보를 확인 가능합니다.

 

교통속보 : 실시간으로 사고상황과 정체구역, 작업구역 등을 확인 할 수 있어요

경로검색 : 출발지 톨게이트지점과 도착지 톨게이트지점을 설정하면 해당 정보가 나옵니다.

혼잡구간 : 해당 고속도로를 선택하면 정체구간을 cctv로 확인 가능합니다.

노선별교통정보 : 해당 노선을 선택하면 구간별 평균 시속 운행 속도와 cctv를 확인 가능합니다.

 

교통속보

화면 좌측 메뉴부터 살펴보도록 해보면 교통속보 탭에선 해당 노선의 고속도로를 선택하면 그 구간의 사고지점, 정체구간, 작업구간 및 기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로검색

경로검색 탭을 누르고 출발지(예시 : 서울) 입력하고 오른쪽 돋보기 아이콘을 누르면 아래로 여러 톨게이트(TG)가 나옵니다. 원하는 TG를 선택합니다. 도착지(예시 : 부산) 입력하고 같은 방법으로 톨게이트 선택한 후 검색을 누르면

 

경로검색 결과

고속도로 소요시간과 통행료(톨게이트 요금), 이 구간의 교통속보(사고, 정체, 작업), 이 구간 최저가 주유소 정보(휘발유, 경유, LPG)등을 확인 가능합니다.

 

혼잡구간

혼잡구간은 해당 노선 고속도로 구간의 정체구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혼잡구간 메뉴탭을 클릭하고 원하는 노선을 클릭합니다. 예를 들어 경부선을 클릭하면

 

혼잡구간 결과

경부선(서울에서 부산으로 가는 방향)의 정체구간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확인 결과 한남IC의 CCTV에서는 시속 75km로 표시되고, 서초IC의 CCTV에서는 시속 14.9km로 굉장히 정체되고 있는 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노선별 교통정보 메뉴탭을 눌러 원하는 노선을 클릭하면 해당 고속도로의 각 구간별 운행속도와 그 구간의 CCTV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전국 고속도로 지도 및 현황 / 지도 확대, 축소

홈페이지 중앙의 지도를 보면 실시간으로 고속도로 정체 정도를 확인 가능합니다.

 

좌측 하단에는 4가지 색상으로 정체 정도를 표시합니다.

  • 녹색(원활한구간 80km/h 이상)
  • 노란색(서행구간 40~80km/h)
  • 빨간색(정체구간 40km/h 미만)
  • 검정색(전면차단 구간)

 

 

그리고 화면 우측의 플러스(+), 마이너스(-) 버튼을 누르면 지도를 확대하거나 축소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로도 조작가능한데요. 마우스 스크롤을 위, 아래로 움직이면 똑같이 지도를 확대, 축소할 수 있고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해서 드래그하면 지도 영역을 움직일 수도 있습니다.

 

배경지도, CCTV 및 각종 정보

배경지도 버튼을 누르면 좀 더 세부적인 지도 정보를 볼 수 있고, CCTV 버튼을 누르면 고속도로의 각 지점의 CCTV가 설치된 지점을 확인 가능합니다. 보고 싶은 지점의 CCTV를 클릭하면 실시간 영상을 30초간 보여주는 창이 뜹니다. 영문지도 버튼은 아직 미구현 상태인 듯 합니다.

 

우측하단에는 휴게/주유소, 사고잦은곳, 사고지점, 작업구간, 버스전용구간, 우회도로, 날씨, 졸음쉼터, 결빙취약구역 메뉴가 있는데 하나씩 눌러보면 지도에 표시가 됩니다. 다중 선택도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사고구간과 졸음쉼터 2가지 메뉴를 동시에 누르면 지도에 모두 표시됩니다.

 

 

교통예보

상단 메뉴 중 교통예보 메뉴탭을 누르면

주요 도시간 예상 소요시간 / 주말예보 / 정체예상 교통지도 / 전국 TG간 예상소요시간

정보등을 확인 가능하면 우측의 승용차 / 버스 버튼을 누르면 해당 정보를 노출해 줍니다.

 

 

교통방송

교통방송 메뉴를 누르면 날짜별 시간별 방송되었던 고속도로 교통정보 방송을 확인할 수 있어요.

 

#실시간교통정보 #고속도로실시간CCTV #고속도로교통정보 #로드플러스ROADPLUS #교통속보 #경로검색 #혼잡구간 #실시간사고발생지역 #버스전용고속도로 #교통방송

 

 

지금까지 로드플러스(ROAD PLUS)에서 실시간 교통정보와 고속도로 실시간 cctv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해외에 비해 우리나라는 도로 상황이 참 좋은 것 같습니다. 좁은 땅덩어리라서 그렇다고 할 수도 있겠으나 지속적으로 도로를 개발하고 이런 홈페이지를 통해 각종 정보를 제공해서 시민들이 좀 더 편리하게 이용하게 할 수 있게하는 점은 참 칭찬할 일인것 같습니다.

 

2021년 설 명절이 시작되는 첫날입니다. 부디 안전운행하시고 가족들과 오붓하고 즐거운 설날되시길 바랄께요. 아 그리고 코로나 때문에 5인미만으로 모여야 되는거 아시죠?!

댓글